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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해서 이해해 보는 서양미술사 8 - 사실주의 · 자연주의

by 인캔 2024. 5. 8.

요약해서 이해해 보는 서양미술사 8

< 사실주의 · 자연주의 >

 

프랑스 시민혁명 및 영국의 산업혁명, 이후에 부를 축적한 시민 계급을 통해 자유와 평등사상이 나타나게 되었고, 종교 및 절대 왕권을 위한 미술에서 벗어나 본연의 자아의식을 바탕으로 한 의식의 변화를 통해, 급변화된 시대적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전까지만 해도 예술활동은 권력자와 종교적인 사상의 영향력에서 자유롭지 못했었지만, 이후 시민 의식의 변화는 자유롭게 작가가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릴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신고전주의를 거쳐 낭만주의를 통해 초기 근세 미술에 특징으로 이어진 흐름들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산업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과학 및 기술 발달에 의한 사회현실에 관심이 고조되자 이상주의, 낭만주의에 반발의식이 확산하였고, 현실을 왜곡하지 않고 객관적 사실로 정확하게 반영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의식의 변화와 사상은 주제 의식이 권력이나 부를 상징하는 수단으로써의 활동이 아닌, 노동자나 평범한 보통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환되면서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를 대표하는 귀스타브 쿠르베, 밀레, 터너, 컨스터블 등과 같은 화가들의 작품들을 통해 서정적이고 사실적인 주제의 목적의식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사실주의는 빈부 격차의 통한 빈민의 확대가 낭만주의의 환상적이며 고전주의의 이상미의 형식을 거부하게 되었고, 현실에 없는 상상과 이상의 세계가 아닌 대상을 직접 관찰해서 눈에 보이는 형태의 중요성을 그리며 비례와 형태를 미화하지 않는 특징을 보입니다.

 

'귀스타브 쿠르베(1819~1877  Gustave_Courbet)'는 프랑스의 대표적 사실주의 화가로 고전적 미화, 이상화를 거부하고 자신의 경험이나,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묘사하는 작품들로 유명합니다. 특히 천사를 그려보라는 주문에 "천사를 본 적이 없어 그릴 수 없다"라는 일화처럼 회화란 근본적으로 구체적인 예술이며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에 적용되어야 한다는 관념을 통한 메시지를 통해 여러 대표작들을 남겼습니다. 근대 사회 현실을 통한 쿠르베의 사실주의적 화풍은 이후에 마네를 거쳐서 인상주의 화가들에게도 영향을 주었고, 그것은 근대 미술의 토대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쿠르베의 대표작으로는 절망하는 남자(1843~1845), 안녕하세요 쿠르베 씨(1854), 화가의 아뜰리에(1854~1855) 등이 있습니다.

 

쿠르베의 돌 깨는 사람들(1849)

 

 

장 프랑수아 밀레(1814~1875 Jean-François Millet)는 사실주의 이자 동시에 자연주의 화가라 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혁명 이후에 밀레가 그린 농부 그림과 농촌의 삶을 다룬 그림들은 프랑스 사회 보수주의 자들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으며, 논란의 소지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바르비종파의 창립자 중 한 사람 이기도 한 밀레의  '만종'에서 볼 수 있듯이 남녀의 기도하는 모습 속  풍경의 일상을 통해 가난한 농민들의 애환을 표현, 서민들의 아픔을 대변해 주는 많은 작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단한 일상을 통한 숭고한 노동의 가치를 감동적으로 전한 사실주의이자 자연주의 대표 화가로 밀레의 대표작으로는 이삭 줍는 여인(1857), 만종(1857~1859)과 씨 뿌리는 사람(1850) 등이 있으며,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끼친 인물이기도 합니다.

밀레의 이삭줍는 여인들 1857

 

또 다른 사실주의 화가 '오노레 도미에(1808~1879 Honoré Daumier)'는 '삼등 열차'(1862)라는 작품을 통해 소외된 빈민들의 고단한 일상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가르강튀아' 판화(1831) 작품은 사회적 평등을 지향하며 소외된 빈민들과 귀족 계층을 비판 풍자하기도 하였습니다. 도미에는 사회적인 평등을 이루고자 했던 사상가이기도 하였으며, 권력자들의 종속적인 역할이 아니라 비판적 시선으로 사회를 바라보고, 사상을 전파하는 선구자적인 역할을 통해 소외된 계층의 관점에서 그들을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노동자 계층의 고난, 역경 속 연민의 감정들과 풍경이 어우러진 따뜻한 시각적 표현을 통해 그의  작품은 사실주의의 발전과 인상주의, 그리고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오노레 도미에의 삼등열차(1862)

 

자연주의 화가들은 순간적인 자연의 모습을 통한 자연의 아름다움과 풍경등을 소재로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통해 실제의 사물을 묘사하였습니다. 영국의 자연주의 사생파 '조지프 말로드 윌리엄 터너'( 1778~1851 Joseph Mallord William Turner )는 눈에 보이지 않는 상상의 세계를 지양하고 현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빛과 색채의 변화에 따른 효과를 통해 석양의 색감 및 대기의 변화에 초점을 두며, 감상적 따른 자연묘사로 순수한 색채의 아름다운 조화로움을 표현한 작품들로 훗날 인상주의 화파에 많을 영향을 주게 되며, 인상주의 미술에 선구자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영국 낭만주의 풍경화의 대가 '존 컨스터블(1776~1837 John Constable)'은 자연에 대한 섬세한 관찰과 아름다운 색채감을 통해 따뜻한 시선으로 순간적으로 변하는 대기와 자연의 모습을 담아냈으며, 풍경화라는 독자적인 장르로 인정받게 됩니다. 존 컨스터블의 대표작으로는 건초마차(1821), 플랫포드밀(1817), 구름(1822) 등의 작품이 있습니다.

 

존 컨스터블의 건초마차(1821)

 

 

요약해서 알아보는 서양미술사 시리즈로 오늘은 후기 인상주의에 많은 영향력을 주었던, 사실주의 자연주의 대표 화가들의 작품들을 통해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의 특징들을 살펴보았습니다.